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달리기 메스꺼움 구토 할 것 같은 기분 느끼는 이유는?
    건강 정보 2023. 7. 23. 15:48

     

     

    달리기를 한 후에 메스꺼움이나 토할 것 같은 기분이 드는 것은 분명 불쾌한 일입니다. 달리는 도중이나 달리기를 마친 이후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하는 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불쾌하지만 심각하지 않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 전에 식사



    달리기 시작하기 한 시간 전에 식사를 했다면 달리는 도중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달리기를 하기 90분 전에 가볍고 건강한 간식을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러나 식사는 분명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것을 먹어도 될까요? 바나나 같이 소화가 잘 되는 것을 먹어야 합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튀긴 음식과 같이 소화하는데 더 오래 걸리는 것을 먹었다면 적어도 2시간 정도는 소화시킬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탈수증

     



    메스꺼움 또한 탈수증의 초기 신호입니다. 달리기 전에 반드시 물을 마셔야 합니다. 달리기를 시작하기 전에 몸에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야 합니다. 또한 달리는 도중 갈증이 느껴진다면 물을 마셔야 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물을 마시는 것도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입을 축이는 정도로만 적당량 마셔야 합니다. 

    90분 이상 긴 시간 달리기를 한다면 나트륨과 다른 미네랄을 대체하기 위해 전해질 스포츠 음료를 마셔야 합니다. 또한 달리기 후에 물이나 스포츠 음료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달리기 후에 소변 색이 짙은 노란색이라면 탈수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계속해서 수분을 보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변이 연한 색으로 변해야 합니다. 야외에서 달리는 경우 휴대용 물병이나 벨트 캐리어를 가지고 달리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정말로 불편하다면 급수 시설이 있는 코스를 달릴 필요가 있습니다. 

     


    더운 날씨



    극도로 덥고 습한 상태일 때는 달리기에 정말로 많은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달리려고 할 때에는 물을 마셔 수분을 유지하려고 해도, 메스꺼움, 탈수 그리고 다른 열과 관련된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너무 덥고 습한 상황에서는 실내에서 뛰거나 운동 거리나 강도를 줄여 더위로 안전함을 확보해야 합니다.

     

     

    스포츠 음료 또는 에너지 젤



    장거리를 달리는 경우 달리는 도중 스포츠 음료나 에너지 젤 제품을 섭취하기도 합니다. 메스꺼움을 느끼는 이유 중 하나는 음식이나 음료에 대한 반응일 수 있습니다. 위가 당분이 든 스포츠 음료나 에너지 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음료와 젤을 섞어 먹으면 종종 이런 상황이 펼쳐지곤 합니다. 우리의 위가 감당하기에 너무 많은 당분이 갑작스럽게 투입된 결과가 되겠습니다.

    오버 페이스



    달리기를 하는 동안이나 달리기 후에 메스꺼움의 또 다른 가능한 원인은 단순히 너무 심하게 달리고 너무 무리한 운동을 한 것에서 찾기도 합니다. 우리는 평소보다 더 피곤하거나, 기분이 나쁘고 짜증이 나거나, 숨을 고르는 것이 느릴 수 있습니다. 그날그날 컨디션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달리다 보면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적절한 속도로 달리지 못하고 있음을 뜻하므로 페이스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달리기를 시작하게 전에는 반드시 준비 운동을 해주어야 합니다.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느낀다는 것은 어딘가 문제가 있다는 신호가 되겠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해도 괜찮아지지 않는다면 즉시 달리기를 멈추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