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너스하이는 무엇일까?건강 정보 2023. 7. 12. 16:09
달리기를 즐기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 보았을 “러너스 하이”. 종종 달리는 도중이나 또는 달리기가 끝난 후에 마법 같은 쾌감을 경험하곤 합니다. 러너스 하이가 찾아오게 되면 달리기를 시작하기 전보다 달리기가 끝난 후에 더 큰 활력과 에너지를 느끼곤 합니다. 물론, 달리기를 하는 모든 이들이 러너스 하이를 맛보는 것은 아닙니다. 누군가는 오랜 시간 동안 달리기에 매진해왔음에도 불구하고 한 번도 제대로 된 러너스 하이를 느끼지 못했을 수 있습니다. 또 누군가는 달리기를 할 때마다 러너스 하이에 빠져들곤 합니다. 무척이나 순간적으로 일어나며 복합적인 감정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러너스하이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효과는?
유산소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다양합니다. 많은 분들이 유산소 운동이 갖는 이점으로 체중 감량을 꼽겠지만 정신적인 영역에 더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유산소 운동을 통해 자극을 주게 되면 스트레스가 줄어들고 우울증에 대응할 수 있는 강한 정신력을 갖게 됩니다. 더불어 신체적인 변화가 촉진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긍정적인 감정에 사로 잡히게 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감정이 러너스 하이를 촉진하게 됩니다.
러너스하이가 발현되려면?
달리기를 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카나비노이드와 엔도르핀이 왕성하게 분비 됩니다. 바로 이 두 가지가 러너스 하이를 발현시키는 촉매제가 되겠습니다. 먼저 칸나비노이드는 뇌에서 여러가지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흡연을 통해 뇌에 영향을 끼치는 것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흡연의 형태가 아닌 자연적인 형태이므로 더 건강하고 긍정적입니다.
다음으로 달리기를 하게 되면 엔도르핀의 분비가 더 활발해집니다. 엔도르핀이 왕성하게 분비되면 러너스 하이 수준에 미치지 못했더라도 낙관적인 마음 가짐 및 심리 상태에 빠져들게 됩니다. 어찌 되었건 달리기를 통해 우리 몸의 근육을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몸과 마음이 이완되고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활력 넘치는 인생을 살 수 있게 됩니다.
러너스 하이를 통해 우리는 행복한 감정에 사로 잡힐 수 있으며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줄어들게 됩니다. 러너의 관점에서 보자면 달리기를 더 즐겁게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더 오래 달릴 수 있다는 느낌도 받게 됩니다.러너스하이 더 쉽게 얻으려면?
러너스하이를 한 번도 느끼지 못했거나 더 자주 느끼고 싶은 분들은 현재 달리고 있는 습관을 바꾸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매 번 반복되는 달리기가 아닌 새로운 상황에서의 달리기라면 러너스하이가 발현될 가능성이 더 높아지게 됩니다. 다음은 러너스하이를 더 쉽게 얻을 수 있는 팁입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달려 보기혹시 그 동안의 달리기를 혼자 해왔던 것은 아닌가요? 혼자 달리는 것이 아니라 친구, 가족, 연인 등과 함께 달리면 더욱 동기가 부여되고 서로를 응원함으로써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느낌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러너스하이를 느끼기 위해 굳이 동호회에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차이점을 알아차리려면 단 한 명의 파트너만 있으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동기 부여입니다. 혼자 달리는 것보다 누군가와 함께 달리는 것이 동기 부여 수준이 크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음악 듣기음악은 달리기와 관련된 고통스러운 감정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통해 힘을 증가시키고 피로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음악이 있는 그룹과 없는 그룹을 비교했을 때, 음악이 있는 그룹에서의 운동 시간이 음악이 없는 그룹에 운동 시간보다 훨씬 더 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랜 시간과 거리를 달리는 것이 무조건 러너스하이의 발동 조건은 아니지만 상대적으로 발현될 확률이 높은 것은 사실입니다. 따라서 음악을 듣고 더 많이, 오래 뛰어 러너스하이에 한 발 더 다가가 보는 것은 어떨까요?
러너스하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되면 달리기에 더 빠져들게 됩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과하면 미치지 못한 것만 못하겠죠? 러너스하이에 집착한 나머지 무리한 달리기로 부상 당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달리기 전, 후로 스트레칭을 꼼꼼히 해주고 수분 및 영양 보충까지 잊지 말아야 합니다.'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닝 케이던스 속도와 부상 예방을 위한 지표 (0) 2023.07.15 음주가 달리기에 미치는 영향은? (0) 2023.07.15 런닝머신 걷기 야외 걷기 뭐가 더 좋을까? (3) 2023.07.13 언덕 달리기 효과 어떤 면이 좋을까? (0) 2023.07.13 달리기 거리 늘리기 아니면 속도 늘리기? (0) 2023.07.12